root/ 4월 21, 2018/ 건강

아침에 먹는 사과 효능 10가지

사과 효능 “하루에 사과 1개씩만 먹으면 병원갈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를 한번쯤 들어보셨을 꺼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사과가 우리의 몸에 좋다는 뜻인데요.

우리 몸에 얼마나 좋길래 이런 말이 나오는지 암도 예방해준다는 사과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다이어트, 장운동, 항산화, 노화방지, 혈압, 호흡기질환, 심장질환, 뇌졸증, 동맥경화, 당뇨병, 암예방, 구취해소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 다이어트 효과

사과는 칼로리가 적고 섬유질이 많아 식후 포만감을 증대시키고 체내에 쌓인 독소를 잘 배출시켜 줍니다. 다이어트시 매일 300g정도를 섭취하면 더 살이 잘 빠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사과효능

2. 장운동 개선

사과에는 불용성 섬유소와 수용성 섬유소인 펙틴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규칙적으로 만들어 주고 물을 흡수해서 변비와 설사에 도움이 됩니다. 펙틴 같은 경우는 사과 껍질에 많기 때문에 껍질째 먹어 주세요.

사과 효능

3. 항산화 효과와 노화방지

사과껍질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력을 가진 물질 포함하고 있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억제합니다. 또한 케세틴은 혈장속 과산화지질의 증가를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와 조직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사과 효능 

4. 혈압에 좋음

사과에 들어 있는 칼륨은 몸속의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펙틴은 위액의 점도를 높히고 악성 콜레스테롤을 내보내어 급격한 혈압상승을 억제시켜 줍니다.

사과 효능

5. 호흡기 질환에 효과 

사과를 많이 먹게 되면 적게 먹는사람보다 페기능이 강화되어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위험성을 낮출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 함유된 케세틴은 폐기능을 강하게 하여 담배연기나 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해 줍니다.

사과 효능

6. 심장질환과 뇌졸증 예방

사과나 사과주스를 매일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해서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며, 페놀산은 체내의 불안정한 유해산소를 무력화시켜 뇌졸중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사과 효능

7. 동맥경화 예방

사과의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유해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과 효능

8. 당뇨병 예방

수용성 식물섬유가 체내에서 수분을 흡수 팽창하며 동시에 점성을 띄게 되는데 음식은 이 점성에 의해 위 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거나 소장의 영양소 흡수가 지연되어 혈당치 상승이 지연, 억제가 되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사과 효능

9. 암예방에 도움

사과는 2007년 시행된 한 연구에서 간암, 대장암, 유방암에 효과적인 트리터페노이드라는 화합물을 포함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과의 효능

10. 구강건강

입 냄새의 주된 원인 물질 중 메틸메르캡탄 발생을 억제하는 것이 입냄새 줄이는데 가장 중요한데, 사과 과육의 갈변 반응에서는 퀴논이라는 중간산물이 생성되는데 이것이 메틸메르캡탄을 비휘발성화 시킴으로써 입 냄새를 억제시틴다고 합니다.

사과의 효능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