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2월 14, 2018/ 건강

아이 코피 지혈 하는 방법 :: 지혈 솜, 안연고

아이 코피 지혈 하는 방법을 알고 계신지요. 저희 아이의 경우 비염도 있고 코가 약한 편이여서 코피를 달고 삽니다. 코피가 빨리 지혈 되면 다행이지만 가끔 많은 양의 코피가 잘 지혈이 되지 않을때 덜컥 겁이 나기도 합니다.

아이 코피 지혈 을 하기 위해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솜을 준비해 두었다가 코 깊숙히 넣어주고, 20분 정도 있다가 빼 줍니다.

그런데도 계속 코피가 난다면 소아과에서 안연고를 처방받아 사용해 보세요. 확실히 안연고를 3~4일정도 코피 난곳에 면봉으로 발라주면 코 안쪽 상처 아무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피 5번 날것을 2번으로 줄여주는 듯한 확신이 들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코피 지혈하는 방법과 코피가 나는 이유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 코피 지혈

▲아이 코피가 반복적으로 날 경우 안연고를 추천해 드립니다. 소아과 의사 선생님과 상담해 보니 반복적으로 코피가 날 경우 상처 아무는데 도움이 되는 테라마이신 안연고3~4일 동안 아침, 저녁 2번씩 발라 주라고 하셨습니다.

위의 테라마이신 안연고의 경우 뚜껑을 열고 사용시 1달간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입구가 오염되지 않게 꼭 면봉에 짜서 아이 코에 발라 주시기 바랍니다.

1. 코피 지혈하는 방법

① 아이를 앉혀서 머리를 앞으로 숙여줍니다.

② 솜은 코피를 계속 흡수하여 지혈을 방해 할 수 있으므로, 마른 거즈를 이용하여 코피를 지혈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코볼을 4~5분 이상 눌러줍니다. 이때 아이의 입으로 숨을 쉴 수 있도록 유도해 줍니다.

④ 만약 코피가 입속으로 넘어갔다면 뱉어내도록 합니다. 구토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⑤ 자는 사이에 코피를 흘리는 경우 기도에 넘어갈 수 있기때문에 아이의 상체를 일으켜서 지혈을 해 주어야 합니다.

 

2.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① 날씨가 추워지면 실내가 건조해져 콧속이 마르게 되는데 이때 코를 후비는 경우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② 감기 걸린 후 세게 코 풀 경우 코피를 흘릴 수 있습니다. 비염인 경우 코 컨디션이 안좋아 코피를 흘릴 수 있습니다.

③ 외부에서 물리적인 충격을 받을 경우 코피를 흘릴 수 있습니다.

④ 체내 열이 많은 경우, 즉 체내에 열이 많은 아이가 감기 등 열이나는 질병에 걸리면 갑작스럽게 몸 속 온도가 오르면서 혈관이 팽창되기 때문에 코피를 흘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코 주변 얼음 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코피 지혈의 잘못된 방법

①아이의 몸을 눕히거나 머리를 뒤로 젖히면 안됩니다. 이 경우 피가 목을 타고 들어가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4. 코피 예방 방법

① 습도를 60%정도로 유지 시켜 줍니다.

②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거나 분사용으로 코의 습도를 유지시켜 줍니다.

③ 코를 풀때에는 한쪽을 막고 다른 한쪽으로만 살살 풉니다. 특히 목욕하거나 세수하면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코피가 멈추지 않고 계속 반복될때 병원 내원

① 코피의 양이 갑자기 늘어나거나 많을때

② 코피로 인해 어지러울때

③ 코피가 앞으로 나오지 않고 목뒤로 대부분 넘어가는 느낌이 들때

Share this Post